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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정보

성격유형검사(MBTI)

요즘 아이들의 진로교육에 관심을 가지다 보니, 성격테스트에 관심이 많다.

아래의 내용은 지난 번 강의를 들으면서 과제물을 제출한 것인데. 서로 이해를 못하는 경우, 반대성향을 가진 경우가

많을 것이다.

한 자매인 두 딸들에게 같은 검사를 해 본 적이 있다.

결과는 완전 반대였다.

성격이 완전 반대여서 서로 부딪치는 일이 많았었는데, 검사결과를 놓고 서로 이해를 해야한다고 했더니

두 딸이 수긍을 했다. 그 후론 서로에 대해서 조금은 이해를 하려고 노력하는 듯....

여러분은 어디에 해당될까요?

기회가 되면 한 번 해 보시면, 앞으로의 생활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 검사의 저작권은 한국심리검사연구소(www.kpti.com)에 있습니다.

<MBTI 성격유형 검사의 이해>

1. ‘성격’ 이해의 중요성


‘성격’(personality)이란, ‘환경에 대한 개인의 적응을 특징짓는 비교적 일관성 있고 독특한 행동양식과 사고양식’으로 정의내릴 수 있다(이수원 외, 2002). 즉, 성격은 상황변화나 시간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그의 행동과 사고양식은 비교적 일관성 있게 나타난다. 따라서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성격을 앎으로 인해서 그 사람의 개인행동과 적응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성격을 진단하는 많은 심리검사를 개발하여 왔다.

개인의 성격의 이해는 그 사람의 개인 특성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이 특히 관심을 갖는 관심영역과 좋아하는 일과 분야, 적성과 기본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진로상담에서 성격의 이해는 개인의 직업흥미, 직업적성, 직업가치관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 아닐 수 없다.



2. 성격유형검사의 소개

인간의 성격특성을 파악하는 심리검사에는 특성이론과 유형론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성격유형의 진단과 이해를 위해 Jung의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된 “성격유형검사”를 토대로 개인 성격을 진단, 이해하고자 한다.


가. Jung의 성격유형론


성격유형검사는 Jung의 성격유형론에 근거하여 Mayer & Brigg에 의해 개발되었다(김정택, 심혜숙, 1991). Jung은 인간은 누구나 독특한 성격유형을 갖고 태어난다고 보았다(기질론). 개인에게 나타나는 성격 유형을 크게 외향-내향, 감각-직관, 사고-감정의 3가지 차원에서 분류하였는데 이런 성격유형은 다시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 간의 상호 역동이 있다고 보았다.


나. 성격유형검사의 소개


(1) 성격유형검사의 개발


Katharine C. Briggs & Isabel B. Myers는 Jung의 심리유형론에 근거한 심리검사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를 개발한 바 있다. 1944년 MBTI Form A를 시작으로 현재 Form K까지 개발되었고, 현재 MBTI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심리검사 중에 하나이다.

한국에서는 김정택, 심혜숙에 의해 한국판 표준화가 이루어졌고, 한국심리검사연구소에서 출판된 MBTI 검사가 한국에서는 개발, 활용되고 있다.



(2) 성격유형검사의 특징


① 선천적 경향성 : 성격이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에 의해 발달한다고 볼 때, 이 검사는 주로 후천적 요인에 의해 변화된 성격특성보다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자신의 성격을 재는데 관심을 둔다.

② 심리적 선호성 : 성격유형에는 주의 초점에 따라 외향형-내향형, 인식기능에 따라 감각형-직관형, 판단기능에 따라 사고형-감정형, 생활 양식에 따라 판단형-인식형의 4가지 선호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들 심리적 선호 유형은 총 16개의 성격유형으로 나뉘어진다.

③ 비진단형 검사 : 이 검사결과 나타나는 점수는 능력 차이를 반영하는 진단적 검사가 아니라, 평소 자신이 어떤 성격유형을 더 자주 사용하는지, 즉, 선호도를 재는 검사이며 비진단형 검사이다.

예를 들어, 오른손잡이는 왼손보다는 오른손을 더 자주 사용하고(오른손 사용을 선호), 왼손잡이는 오른손보다 왼손을 더 자주 사용한다(왼손 사용을 선호). 이때 왼손과 오른손의 사용횟수는 능력의 차이를 나타내지 않는다. 단지 더 자주 사용하는 횟수를 반영하는 것이다.

↔ 한편 진단형 검사는 개인의 능력 차이를 진단하는 검사로써 대표적으로 지능검사가 여기에 속한다.


(3) 성격유형검사의 개요

▪ 성격유형검사는 청소년 이상~성인들을 위해 개발되었다.

▪ 검사문항 : 총 94문항

▪ 검사소요시간 : 약 40분

▪ 검사형태 : 지필검사

▪ 검사실시자격 : KPTI(한국심리검사연구소)가 지정한 소정의 연수를 마친 자에 한해 검사구입과 실시 자격을 주고 있다.



3. 성격유형검사의 실시


가. 심리검사 실시전의 주의점

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설명해야 한다.

이 검사의 특징과 한계

- 이 검사는 개인의 능력을 재는 검사가 아니다.

- 최근 충격적 사건을 경험한 사람은 심리검사를 실시하지 않는다.

- 이 검사는 심리치료, 지능개발 등을 할 수 없다.

심리검사 문항 선택 방법

- 자신에게 자연스럽고, 습관처럼 편안하게, 자주 행동하는 경향과 가장 가까운 문항을 선택한다.

- 자신이 이상적으로 바라는 문항을 선택하지 않는다.


나. 심리검사의 구입


▪ MBTI검사에 대한 전문 자격을 받은 강사에 한해 구입할 수 있다.

▪ 심리검사 구입은 www.kpti.com에서 신청할 수 있다.

▪ 심리검사의 구입이 용이하지 않을 때는 간편형 체크리스트를 활용할 수 있지만, 정확한 성격유형 진단을 위해서는 정식 검사지를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다. 심리검사의 실시


심리검사를 개인 혹은 집단으로 실시할 수 있다.


4. 성격유형검사의 해석


가. 4가지 선호지표의 해석


(1) 4가지 선호지표


성격유형에는 4가지 차원에 따라 구분한다. 먼저 에너지 방향과 주의 초점에 따라 외향형-내향형, 인식기능에 따라 감각형-직관형, 판단기능(의사결정방식)에 따라 사고형-감정형, 생활양식에 따라 판단형-인식형의 4가지 선호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성격유형검사에서 4가지 지표에 따라 성격유형특성에 대한 표기방식은 다음과 같다. 즉, 각 글자의 첫글자에 맞추어 외향은 E, 내향은 I, 감각은 S, 직관은 N, 사고는 T, 감정은 F, 판단은 J, 인식은 P로 표기한다.

(2) 선호지표별 대표적인 표현들


성격유형의 4가지 선호지표의 대표적인 표현들은 다음과 같다(김정택, 심혜숙, 1991).


외향성(Extraversion)

내향성(Introversion)

폭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사교적이며

정열적이고 활동적입니다.

▪ 자기외부에 주의집중

▪ 외부활동과 적극성

▪ 정열적, 활동적

▪ 말로 표현

▪ 경험한 다음에 이해

▪ 쉽게 알려짐

깊이 있는 대인 관계를 유지하며 조용하고

신중하며 이해한 다음에 경험합니다.

▪ 자기내부에 주의집중

▪ 내부활동과 집중력

▪ 조용하고 신중

▪ 글로 표현

▪ 이해한 다음에 경험

▪ 서서히 알려짐

감각형(Sensing)

직관형(iNtuition)

오감에 의존하여 실제의 경험을 중시하며 지금,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정확, 철저히 일처리를 합니다.

▪ 지금, 현재에 초점

▪ 실제의 경험

▪ 정확, 철저한 일처리

▪ 사실적 사건묘사

▪ 나무를 보려는 경향

‘육감’내지 ‘영감’에 의존하며 미래지향적이고, 가능성과 의미를 추구하며 신속, 비약적으로 일처리를 합니다.

▪ 미래 가능성에 초점

▪ 아이디어

▪ 신속 비약적인 일처리

▪ 비유적, 암시적 묘사

▪ 숲을 보려는 경향

사고형(Thinking)

감정형(Feeling)

진실과 사실에 주관심을 갖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판단합니다.

▪ 진실, 사실에 주관심

▪ 원리와 원칙, 논리적 분석적

▪ 맞다, 틀리다.

▪ 규범, 기준 중시

▪ 지적논평

사람과 관계에 주관심을 갖고, 상황적이며

정상을 참작한 설명을 합니다.

▪ 사람 관계에 주관심

▪ 의미와 영향

▪ 상황적, 포괄적

▪ 좋다, 나쁘다.

▪ 나에게 주는 의미 중시, 우호적 협조

판단형(Judging)

인식형(Perceiving)

분명한 목적과 방향이 있으며 기한을 엄수

하고 철저히 사전에 계획하고 체계적입니다.

▪ 정리정돈과 계획

▪ 의지적 추진, 신속한 결론

▪ 통제와 조정

▪ 분명한 목적의식과 방향감각

▪ 뚜렷한 기준과 자기의사

목적과 방향은 변화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일정이 달라지며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습니다.

▪ 상황에 맞추는 개방성, 이해로 수용

▪ 유유자적한 과정, 융통과 적응

▪ 목적과 방향은 변화될 수 있다는 개방성

▪ 재량에 따라 처리될 수 있는 포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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