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경기 북부

자유로에서 임진각까지

 

 

명절 뒷날, 친정 어머니께서 멀리 계시므로 찾아뵙기 힘들어 명절뒷날은 늘 우울하다. 가까운 산을 오르곤 하는데, 이번에는 머리도 며칠 동안 쭉 아팠으니 산을 오르기는 무리이고, 큰딸의 생일이기도 해서 딸과 자유로에서 임진각을 다녀오기로 했다. 영등포인 우리 집에서 바로 오목교를 건너면 안양천길이 나오고, 올림픽대로를 탈 수 있다. 가양대교를 건너도 되지만, 행주대교 건너서 자유로를 씽씽 달린다. 명절 뒷날 다른 길들은 귀가길이 엄청 막히기에 이 길로 드라이브하는 것이 최고이다.

자유로엔 우리처럼 명절 뒷날의 여유를 즐기려는 사람들로 찻길이 빽빽하지만, 정상속도로 기분 좋게 달릴 수 있다. 한강을 끼고 쭉 뻗은 길, 서울의 아우토반이랄 수 있는 자유로를 달리는 기분은 가 보신 분을 아실 거다.일산 아파트 단지를 바라보면서 호수 공원도 먼 발치서 바라보며 달리는 길, 한강을 끼고 달리면 드디어 오두산 통일전망대가 보이고, 한강과 임진각 합수 지점이 보인다. 바다처럼 넓은곳을 지나, 이젠 임진강을 따라 마냥 달린다. 황희정승의 유적지, 반구정도 지나고 근처의 유명한 음식점도 지나고, 철조망의 아픔을 몸으로 체득하며 달린다. 어릴 적 외에는 처음 와 본다는 딸의 감탄에 가슴 뿌듯함을 느끼며....

아쿠아랜드가 보인다. 커다란 배를 산에 올려 놓은 배카페가 보이는 곳으로 잠시 들어간다. 아쿠아랜드에는 사람들의 차가 빼곡히 들어하고, 배 카페는 수리중이지만, 그 위용은 여전하다.






황금들판 뒤로 임진강 너머 북한땅이 보이는 언덕, 나무 사이로 개미가 열심히 생업에 열중한다. 렌즈에 잡힌 북한땅은 바로 코앞처럼 보이는데.....주변을 잠시 돌아본 후 다시 달린다.

자유로 가운데 심어놓은 메밀꽃이 인상적이다. 자동차들이 그리 쌩쌩 달리는데도, 반짝이며 빛을 발하는 메밀꽃들.빨간 다리로 버틸 수 있어서 그럴까?








길가에는 개망초꽃들 흐드러지고....6.25하면 떠오르는 개망초꽃, 빗발치던 포화 속에서도 살아남아 바람에 살랑거리던, 어느 영화가 생각나기 때문이다. 임진각도 많이 변했다. 아이들을 위한 놀이공원을 만들었고....상업적인 냄새가 많이 풍기게....사람들을 끌어들여 현실을 조금이라도 인식하게 하는 게 낫겠지?

망향의 노래비가 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잃어버린 30년 세월...이런 노래....전에는 개방하지 않았던 듯한데, 자유의 자리를 개방하고, 그 아래쪽 연못가도 거닐 수 있었다. 수련은 말없이 떠 있건만, 50여 년을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자유의 다리....자유의 다리 끝쪽에는 사람들의 통일 염원을 담은 현수막들이 어지럽게 드리워져 있다. 그 틈 사이로 보이는 기찻길......철교 건너편은 바로 북한땅이다.

한강 폭도 되지 못하는 작은 개천을 사이에 둔 듯한 남과 북. 전망대에서 바라본 그 쪽은 정말 너무 선명했다. 500원짜리 동전을 넣고 보니 더욱 선명하고, 그 쪽에도 태극기가 휘날리고 있었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쪽. 망배단에서 추석에 차례를 올린 실향민들의 화환과 술병들, 그 흔적이 아직도 보인다. 그 뒤로 자유의 다리를 오가는 사람들, 철길, 황금 논에서 익어가는 벼들, 끊어진 교각,  그리고 푸른 임진강물, 그 너머 북한 땅. 하늘은 남북 가리지 않고 맑고 푸르건만....

전시관을 둘러보고, 돌아오는 길은 마음이 무겁다. 어제 저녁까지만 해도 통일이 되면 우리의 경제적 부담이 크니 안좋을 거라던 딸의 마음은 어땠을까? 친할아버지께서 실향민이신데도 그러하니......우리의 2세들의 통일에 대한 생각은 어떠할까?











 

돌아오는 길은 딸을 위해서 밝은 곳을 택했다. 프로방스....서북쪽의 많지 않은 공간 중의 하나이다. 프로방스풍 레스토랑에서 출발했지만, 지금은 완전히 기업이다. 갈 때 마다 변하니, 어릴 적 외에 철 들고는 처음이라 딸이 무척 신기해 한다. 화려한 건물의 색깔이 멀리서도 눈에 띄니까. 짜투리 시간에 부담없이 들러볼 수 있는 일산쪽의 좋은 볼거리이다. 다 장삿속이긴 하지만, 그래도 허브농장이며,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소품 하나하나에도 정성이 느껴져 기분 전환하기 좋은 곳이다.

























주 레스토랑과 허브전시장, 베이커리, 잘 꾸며진 허브 정원, 허브공예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 공간과 허브화분 전시 및 판매 공간, 야외 레스토랑, 허브제품 전시장 이층의 레스토랑, 그리고 패션 전시관, 또 언덕 위에 새로 생긴 한우 프로방스 식당, 이번에 가니 새로 이전한 예전 샤브샤브 식당은 예전의 다른 음식점을 사들여 길 건너편에 위치하고 있었다. 모든 것이 다 판매와 연결되어 있지만, 작은 전시 공간 하나하나에도 공을 들인 흔적이 역력하다.사람들이 너무 많이 찾아와 정신이 없는 것만 빼곤, 한적한 시간에 찾으면 좋을 것 같다.

허브향기에 취해서 보랏빛, 핑크빛, 연둣빛, 그런 화사한 파스텔 톤이 어울린 화려한 곳에서, 울 딸의 생일 축하 점심을 먹었다. 값이 비싸긴 했지만...파스타와 정식으로.....또 한 바퀴 돌고 나서 와플도 사먹고.....싼 것 먹고 돌아도 아무도 눈치 안 준다. 덤으로 세일하는 방석 하나, 방석 카바 하나, 머그컵 6개를 식구 수대로 사서 오니 흐뭇....한나절 나들이로는 아주 좋은 곳, 숙연해지기도 하고 화려함도 맛볼 수 있는 곳....



멀리 가기 그러신 분들 함 다녀와 보심이..반구정에서 갈비를 먹거나, 장어를 먹어도 좋고. 프로방스 근처엔 라이브카페나 식당도 많아요. 통일전망대도 들러도 된다. 임진각까지 가지 않아도 오두산 전망대가 프로방스 근처이니까..

이상 자유로에서 임진각까지 나들이였습니다!!!

컴퓨터 다운 될까봐 조마조마했네요...




'국내여행 > 경기 북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정호수, 하얀 겨울 2  (2) 2009.01.18
산정호수, 하얀 겨울  (4) 2009.01.18
한탄강 래프팅  (8) 2007.07.18
산정호수의 들꽃향기  (14) 2007.05.27
따뜻한 방석바위, 북한산 사기막골에서  (4) 2006.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