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상

성격 유형에 따른 학습 및 행동지도 요령/MMTIC(성격유형검사)에 대하여

MMTIC(성격유형검사)/한국심리연구소

어린이 및 청소년 성격유형검사는(Murphy-Meisgeier Type Indicater for Chilren)는

말 그대로 성격유형을 파악해서 학습과 진로지도를 제대로 하자고 만들어진 검사이다.

검사라는 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심리상태를 잘 반영하느니 만큼, 실제 교육이

나 생활에 적용한다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학교에서는 검사를 해서 지도

를 하면 좋겠지만, 1인당 많은 경비가 소요되므로, 쉽게 하질 못한다. 우리 학교에서는

종합감성검사라는 것을 해마다 5학년을 상대로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하고 있다.

목-금요일 양일간 컴퓨터반 학생들을 데리고 에버랜드 캐빈호스텔에서 참가한 현장체

험학습 갤러리에서는 앞에 얘기한 성격유형검사를 실시하였다. 소수의 아이들을 상대

로 해 본 결과 평소에 관찰한 성격과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해당되는 성격유형이므로, 검사를 실시하지

않더라도, 성격의 특성을 알아두면 자녀 교육에도 도움이 되고, 가족사이의 관계개선,

대인관계에 대한 적응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자료를 열심히 쳐서 올려본다.

평소에 주변사람들을 잘 관찰해보면 유형이 분석이 어느 정도 가능하고, 만약 기회

가 주어진다면 자녀들의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단, 사람의 성격은 변하기도 한다. 절대적은 아니라는 것이다. 주변 상황에 적응하기

때문에 직업에 따라서, 여건에 따라서 그것이 적응하며 변하기도 하고, 부적응을 하

면 안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여 좌절하기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조직사회

에서 오래 생활하다 보면 순종형으로 변하기도 하고, 내향적이고 논리적인 사람도 직

업 등에 따라서 개방적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사람의 성격은 크게 4가지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한다.

1.첫번째 측정분석에서 나온 특성을 알아본다(E-I)

에너지방향을 측정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외향적(Extraversion)성격과 내향적

(Introversion)이라고 불리는 것이다.

1)외향형(E)

-특징

활발하고 적극적이라는 말을 자주 들으며, 슬프거나 기쁜 일이 생기면 즉시 부모에게

표현하는 편이다. 주위에 일어나는 모든 일에 관심을 보이고, 조용히 혼자 있는 시간보

다는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이 많다. 처음 보는 친구라도 쉽게 이야기를 건네도 친해

지는 편이다.

기분을 잘 드러내고 반응을 즉시 보이며, 숙제를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것을 좋

아한다. 보고 듣고 행동하는 것을 말로 많이 표현한다.

-학습스타일

다른 아이들과 함께 그룹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고, 자기의견을 표현할 기회를 통해

많이 배운다. 실제로 나와서 직접 해 보는 것을 좋아하고, 실험과 실패가 허용되는 분

위기에서 잘 배운다.

2)내향형(I)

-특징

조용하고 침착하다는 말을 자주 들으며 소수의 친구들과 아주 친하게 지내는 편이다.

친한 친구나 아는 사람들이 없는 장소에 가면 매우 어색해 하고 부끄러워 한다.

혼자 놀거나 책을 읽는 시간이 많으며, 생각이 많이 한 후에 행동을 한다. 친한 친구들

을 좋아하면서도 공부를 집중적으로 할 때는 혼자하기를 좋아한다.

보고 듣고 아는 것을 먼저 말하기 보다는 누가 물어보아야 비로소 말을 하는 편이다.

-학습스타일

혼자 생각하고 이해할 시간이 충분히 허용되는분위기에서 더 많이 배운다.

그룹 작업이나 발표하기 전에 설명을 듣고 관찰을 하고 질문을 주고 받는 과정이 있

으면 더 잘 배운다. 알고 있어도 금방 대답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2. 두번째 분석특징(S-N)

정보수집 능력을 측정한다고 볼 수 있는데, 감각적인 형(Sensing)과 직관적인

(Intuition)이라고 불리는 것이다.

1)감각형(S)

-특징

숙제를 할 때는 꾸준하고 참을성 있게 한다는 얘기를 자주 듣는다. 구체적인 보기를

들어서 상세하고 정확한 설명을 할 때 더 잘 이해한다. 꼼꼼하다는 평을 듣고, 사람들

의 외모나 주위 환경의 세부적인 특징들을 잘 기억하는 편이다.

세부적인 내용을 거듭 반복해서 암기하는 형태의 공부를 잘한다.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기 보다는 남들이 하는대로 따라 하고, 자신에게 익숙한 놀이나

활동을 더 하려고 하는 편이다.

-학습스타일

"보이는 것은 믿을 수 있다" 는 말이 감각형 학생에게 잘 적용된다.

TV, 비디오, 오디오 등을 이용한 학습 스타일이 효과적이다. 단계적인 설명과 개념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예로 들어줄 때 이해가 빨라진다.

복습을 통한 학습스타일이 효과적이다.

2)직관형(N)

-특징

숙제를 하다가도 다른 것에 금방 관심이 옮겨가고, 다시 숙제로 옮겨오는 경향이 있다.

상상 속의 이야기를 즐기며 이야기를 잘 지어낸다. 상상력이 풍부하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고, 상상 속의 친구를 만들어 혼자 있을 때 그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새로운 것을 배우기를 좋아하고 전에 하던 것과는 다른 방법으로 과제나 숙제를 하는 것

을 좋아한다. 다른 아이들이 생각지도 않은 엉뚱한 행동이나 생각을 할 때가 종종 있다.

-학습스타일

보이는 것에서 시작해서 상상을 불러 일으키고 자극시키는 학습스타일이 효과적이다.

한 문제에 대한 여러가지 해답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선호한다. 단계적이고 짜여진

학습 양식보다 자기 진도에 맞춰 나갈 수 있는 분위기에서 더 잘 배운다.

예습을 통한 학습스타일이 효과적이다.

3.세번째 분석 방법의 특징이다.(T-F)

판단력에 관한 것으로 사고형, 혹은 논리형(Thing)과 감정형(Feeling)으로 구분된다.

1)사고형(T)

-특징

"왜"라는 질문을 자주 하고 게임을 할 때도 경쟁적인 것을 더 좋아한다. 궁금한 것이 있

으면 꼭 물어보는 편이고, 게임을 할 때 규칙을 중요시 한다. 한번 마음 먹은 일은 끝까지

주장하는 편이고, 논리적인 설명으로 부모나 친구를 잘 설득하는 편이다.

야단을 맞거나 벌을 받아도 쉽게 눈물을 보이지 않으며, 대부분의 경우 자기 입장을 조리

있게 설명할 수 있다.

-학습스타일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하고 평가하는 기회가 허용될 때 더 잘 배운다.

학교에서 수행되는 과제들이 교사에 의해 공정하게 평가되고 인정되는 것을 보고자 한다.

학급 진도가 신속하게 나갈 때 자극을 바아 더 열심히 한다. 원인과 결과를 밝히는 설명 양

식을 더 잘 이해한다.

2)감정형(F)

-특징

다른 사람들의 관심에 민감하고 칭찬이나 인정을 받는 것을 좋아한다.

감정이 풍부하고 인정이 많고 순하며 윗사람의 말을 잘 듣는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무엇을 설명할 때 간단하게 하기 보다는 긴 설명을 하는 편이고, 게임을 할 때에도 양보를

잘 한다.

야단을 맞거나 벌을 받으면 눈물을 쉽게 흘리는 펴니며, 감정에 받쳐 자기 상황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곤 한다.

-학습스타일

칭찬과 인정이 따를 때 더 잘 배운다. 자기에게 던지는 교사의 개인적인 한 마디의 말

이나메모가 학습 동이게 대단한 비중을 차지한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서로 잘

지내는화목한 분위기에서 더 잘 배운다. 지속적인 경쟁 분위기에 쉽게 좌절한다. 학습 주제

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가 하는 설명에 쉽게 관심을 기울인다.

4.네번째 분석 방법(J-P)

행동면에서 분석하는 것으로 판단형, 혹은 심판형(Juding)과 인식형(Perceiving)

으로 구분된다.

1)판단형(J)

-특징

시험 보기 전에 미리 공부 계획표를 짜놓고 그 계획을 지키는 편이다. 책임감이 강하며,

예정에 없던 일이 생겨 계획을 갑자기 바꾸면 불편해 한다. 자기 방이나 책상을 깨끗이 정

돈하는 편이다. 숙제를 다 끝내놓고 노는 경향이 있고, 제 때에 숙제를 못 하거나 숙제를

학교에 가져갈 때 조급해 하고 걱정을 하는 편이다.

-학습스타일

계획에 따라 진행되는 학습상황에서 잘 배우고, 숙제나 과제를 내줄 때도 교사가 정확하

게 설명해 줄 것을 기대한다. 견학이라든가 공작물 준비 등은 미리미리 말해주길 기대하며,

마무리 짓지 않고 다른 과제로 넘어가면 매우 스트레스를 받고 혼란스러워 한다.

학습에서 조를 짜고 지시하고 지적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2)인식(P)

-특징

시험 보기 전에 계획표를 짜기는 하나, 중간에 변경을 많이 하는 편이다. 숙제를 두고도

재미있게 노는데 몰입하는 경향이 있으며, 숙제는 미루어 두었다가 한꺼번에 해버리는 경

향이 있다. 학교에 제출한 과제물이 준비되지 않아도 크게 걱정하지 않는 편이며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친구나 상황에 잘 적응한다.

방이나 책상을 대체로 정리하지 않는 편이다.

-학습스타일

자유스럽고 유연성을 지닌 학습분위기를 선호한다. 지속적으로 규칙준수를 강조하고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학습에서는 쉽게 흥미를 잃는다. 호기심이 많으므로 행동으로 표현하

는 체험학습과 다양한 활동을 겸한 학습스타일이 효과적이다. 학습 계획을 세울 때 타인

의 도움이 필요하다. 자기 진도에 맞추어 나갈 수 있는 허용적 분위기에서 더 잘 배운다.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빛  (14) 2008.03.01
숭례문崇禮門이여, 오호통재라!  (14) 2008.02.12
보름달 뜨는 것도 모르고...  (4) 2008.01.23
메가TV 설치하다  (5) 2008.01.20
생각과 생활 사이  (6) 2008.01.19